애정을 가지고 쓰는 육아스토리에요.
저희 아가가 찍혀있는 사진, 영상들이기에 불펌, 재편집, 이미지 도용은 하지 말아 주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D
현미 응이
재료 현미 1큰술, 생수1과1/2컵
*1컵 180~200ml
만드는법
1 현미는 깨끗이 씻어 물에 5시간 이상 충분히 담가 불린다.
2 불린 현미를 손절구를 이용해서 곱게 빻는다.
3 냄비에 2의 현미를 담고 볶다가 생수를 부어 40분 이상 저어가면서 약한 불에서 끓인다.
4 현미가 완전하게 퍼지면 고운 면보를 받치고 현미 물만 내려 현미 응이를 한 김 식혀 먹인다.
현미 미음
재료 현미 2큰술, 다시마(사방 5cm) 넣어 우린 물 4컵
*1컵 180~200ml
만드는법
1 현미는 깨끗이 씻어 물에 5시간 정도 충분하게 불려 물기를 뺀 다음 손절구에 넣고 곱게 빻는다.
2 냄비에 빻은 현미를 담고 볶다가 다시마(사방 5cm)를 넣어서 우린 물을 부어 약한 불에서 은근하게 1시간 이상 끓인다.
3 고운 체에 현미죽을 담고 숟가락으로 으깨면서 미음을 내린다. 한 김 식혀 먹인다.
*[다시쓰는이유식] 126페이지, 130페이지 참고
현미 응이 페이지를 못 보고 넘어가서 꿀빵이는 현미 미음으로 첫 이유식을 시작했어요ㅎㅎ
쌀농부에서 판매하는 유기농 발아현미가루(거친생가루)를 사용했어요!
고운 현미가루 상품도 있는데 말이죠? 가루보다는 영양이 낫겠지 싶어서 사용했는데 결국에는 현미가루 추가 구입했어요ㅋㅋ 남은 거친생가루 현미는 중기 이유식 만들 때 사용해야겠어요 ^_^
쌀농부는 국산 농산물 제조 유통하는 곳인데 유기농, HACCP, 직접제조 하는 농산물들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이라 좋더라구요.
▼쌀농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쌀농부
유기농산물, 유기가공식품 직접 제조 직거래, 싱싱한 야채과일 소포장판매
www.ssalnongbu.com
자기 전에 현미를 씻어서 물에 불려 냉장고에 넣어두었어요.
이유식은 정성이라며 냄비에 열심히 끓여주었습니다ㅎㅎ
족히 한 시간 끓여서 적당한 농도가 되었을때 미음을 고운체에 내려주었어요 :D
먹어보니 현미의 고소함에 살짝 바다 향기가 살짝 나는 게 맛있어요.
첫 이유식이라 크게 기대 안 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잘 먹어요!
정성 가득 담아 만든 음식을 잘 먹어주니 엄마는 날아갈 듯 기쁘구요ㅎㅎ
벌써 다음 이유식 생각하며 책을 뒤적뒤적거립니다 :D
첫 이유식 대성공~!
이유식을 진행함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씹는 훈련을 돕는거에요.
이가 나면 씹는 훈련이 시작되는데 앞니는 음식을 끊는 역할을 하고 나머지는 혀로 녹이거나 으깨게 돼요. 차츰 더 많은 이가 나기 시작하면서 더 많이 씹게 되고 어금니로 갈아먹게 되고요.
씹는 훈련의 중요성
대체로 생후 9개월에서 11개월 사이에 씹는 훈련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는데요. 이 시기에 아기는 잇몸으로 음식을 씹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입을 상하좌우로 잘 움직이게 된답니다. 숟가락으로 이유식을 떠먹으면서 씹고 삼키는 과정이 아기의 뇌에 자극을 주는데 이로 인해 뇌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얼굴 근육과 골격이 발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씹는 훈련만 잘해도 얼굴 모양새가 정리되어 예쁜 용모를 만들 수 있게 되고요. 또한 씹는 훈련은 혀와 입 근육, 턱관절을 단련해 말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치열을 고르게 만드는 효과도 있답니다.
침샘은 음식을 많이 씹을수록 발달합니다. 침에는 당분을 소화시키는 효소들이 들어있어 음식의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위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빨리 포만감을 주어 식욕을 조절해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저작 운동을 잘할수록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늘어나서 아기들의 뇌 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친답니다.
씹는 연습을 통해 혀의 미각 세포 또한 성장합니다. 혀에는 다양한 음식 맛을 경험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미각세포가 분포해 있고, 미각세포에서 느낀 맛은 미각 신경을 통해 뇌로 전해져 음식 맛을 기억하고 저장하게 됩니다. 미각 신경은 아기가 음식을 씹을 동안 발달하는데, 후루룩 넘기면 그만인 유동식만 먹으면 뇌는 아무것도 기억할 수가 없답니다.
요즘 아이들이 인스턴트식품에 길들여져 잘 씹으려 하지 않고 그저 빨리 먹고 금방 배를 채우려고 하는데, 소아비만이 늘어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합니다. 많이 씹을수록 침의 분비가 늘어 소화를 돕고 포만감이 오는데, 이 과정이 익숙하지 않아 악숙환이 반복되는 것이죠.
이렇게 많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씹는 것을 싫어하는 주원인은 대부분 이유기 때 올바른 훈련과 이유식을 하지 못한데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이유기에 씹는 훈련을 통해 편식을 예방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거겠죠? 오늘도 육아하는 모든 부모님들 화이팅입니다 :D
'맛있는 시간 > 이유식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아기 첫 이유식 / 현미 vs 백미 / 이유식 책 추천 / 맘마유 스타트박스 신청하기 (0) | 2020.09.13 |
---|---|
이유식 시작하는 시기(모유먹는아기, 분유먹는아기, 혼합수유아기) / 이유식 식단표 엑셀파일 / 분유로 이유식 먹는 연습하기 (0) | 2020.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