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 책 구입

 

이유식 책이라고 검색하면 정말 많은 책들이 나오는데 그중 몇 권을 고르는 건 저에겐 너무나 어려운 일이 었네요ㅎㅎ(한 가지 선택하는 걸 어려워하는 타입) 다시 쓰는 이유식, 프랑스 아기의 이유식은 다르다, 아이주도이유식 레시피북 구매했어요~ 맘마유 이유식 레시피북은 <맘마유 스타트 박스> 신청해서 받았어요. (신청방법은 맨 아래에)

 

예전에는 첫이유식을 대부분 쌀미음으로 시작했겠지만 요즘에는 아이주도이유식, 프랑스식 이유식 등 선택의 폭이 다양해진 걸 볼 수 있었는데요. 그만큼 많은 부모들의 관심도가 높다는 거겠죠?

 

이유식, 이제는 단순히 영양 섭취가 아니라 다양한 훈련을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씹는 훈련타액의 분비를 원활하게 만들어 소화 흡수 기능을 돕고 음식 맛에도 예민해지게 하며 뇌의 혈액량이 증가해서 두뇌를 마사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많이 씹는 아기일수록 사물의 인지능력과 기억력이 더 발달합니다.

 

아기들은 씹는 과정에서 음식의 다양한 맛과 향, 질감을 기억하고 뇌에 저장하게 되는데 아기가 음식에 대한 바른 정보를 갖고 편견 없이 다양한 음식을 좋아하려면 우선 부모의 경험이 다양해야 합니다. 부모가 음식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거나 편식을 하고 있다면 아기들도 다양한 음식을 경험할 수 없겠죠? 어릴 때 보다 많은 음식들을 경험하게 해주고 싶은 엄마 욕심 가득 채워 식단표를 궁리했어요ㅎ 쌀부심으로 사는 우리나라인만큼 초기 이유식은 미음으로 시작해보려구요 :D

 

 

 

 

 

 

   현미 vs 백미

(좌)현미     (우)백미   / (출처:http://www.nonsanssal.com)

영양은 현미, 맛은 백미라 합니다. 쌀은 도정하는 정도에 따라 맛과 영양이 달라지는데, 맛으로 보자면 까칠한 현미가 부드러운 백미를 따라잡지 못하거든요ㅎ 

 

 

 

 

 

 

 

▲도정 정도에 따른 비교 (출처:http://www.nonsanssal.com)

도정도가 커질수록 맛과 소화 흡수율은 좋아지지만 단백질과 섬유소, 비타민 B군의 함유량은 크게 떨어져요. 특히 탄수화물의 신진대사 작용을 도와야 할 비타민 B1은 90%나 파괴되구요. 쌀의 영양가를 100%로 했을 때 현미의 영양가는 95%인데 반해 백미의 영양가는 5%에 불과하답니다.

 

 

 

 

 

▲ 발아현미 (출처:https://blog.naver.com/byungdale/10170714801)

백미를 오랫동안 물에 담가 두면 썩어버리지만 현미에서는 싹이 나온답니다. 생명을 갖고 있는 씨앗이기 때문이에요ㅎ 또한 현미에는 지방과 단백질 외에도 비타민 B1, B2, B6 니아신, 판토텐산, 칼슘 등이 고르게 들어 있고, 현미의 쌀겨층과 배아에는 동맥경화와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리놀레산과 토코페롤 등이 풍부해요. 또 현미에 들어있는 기름에는 자율신경 기능을 안정시키는 올리자놀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답니다. 

 

 

그래서 시작은 유기농 발아현미가루로 만든 미음으로 시작해보려구요 :D

 

 

 

 

 

    현미 관련 Q&A (출처: 다시 쓰는 이유식 73페이지)

 

Q. 현미를 아기가 소화를 못하지 않을까요?

A. 엄마들은 아기가 위장이 약하고 이가 약해서 거친 현미를 소화시키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만약 현미를 소화시키지 못한다면 현미 껍질의 섬유질 때문인데 이것은 어른들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그 섬유질이 오히려 위의 연동 운동을 자극해서 위장을 좋게 하고 장을 튼튼하게 해 준다. 아기들의 이유식으로 사용되는 현미를 오래 불려 처음에는 갈아서 사용하기 때문에 소화에도 큰 지장이 없고 껍질의 섬유질도 섭취할 수 있다.

 

Q. 현미를 알레르기를 일으킨다고 하는데 먹여도 될까요?

A. 현미에는 히스티딘이라고 하는 영양소가 많은데 이 영양소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히스타민을 많이 만들어 알레르기 질환이 악화될 거라고 우려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그것은 자연식품의 영양소의 하나를 약물처럼 생각했기 때문에 가능한 발상이다. 히스타민이라고 하는 물질이 가려움이나 발질은 일으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 또한 몸을 지키는 면역 성분 중 하나이다. 히스티딘이 많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히스타민이 많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의해서 합성될 뿐이다. 몸속에 히스타민의 원료가 되는 히스티딘의 농도는 적당량 필요하다. 몸에 있다고 해서 모두 다 히스타민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니다.

 

 

 

 

 

   맘마유 스타트 박스 신청하기

 

 

택배비 부담하고 초기 1단계, 초기 2단계, 레시피북, 스케줄러까지 알찬 구성받아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ㅎ 처음 이유식을 시작하는 입장에서 정말 필요한 것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레시피 구성하는데 많은 도움받았어요 ^_^

 

 

 

 

 

메뉴를 고르고 주문하면 식재료 패키지를 배달받을 수 있어서 홈메이드 이유식 하시는 엄마들이라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네요ㅎ 특히 적게 구입하기 힘든 재료들이 들어가는 메뉴는 저렇게 사는게 저렴할 것 같아요. 

 

 

 

▼맘마유 바로가기

www.mammayou.com/

 

 

 

 

 

가급적이면 내 아이가 먹는 음식은 직접 만들어주고 싶은 마음이에요 ^_^

 

 

+ Recent posts